한국현대미술신문 배윤섭 기자 |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지난 9일부터 20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관내 중, 고등학교 교사 120여명을 대상으로『2025 광주하남 에듀테크 활용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2개정교육과정을 통해 나타난 ‘학생 역량’을 기르기 위해 ‘깊이 있는 수업’과 그에 걸맞는 평가와 학생 맞춤형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개별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교원 직무연수다.
연수 내용은 ▲ 교과별 성취평가의 이해 및 논술형 문제 출제 방법 ▲ AI를 활용한 평가와 맞춤형 피드백 방법 등이고, 방법적으로는 비교적 수요가 많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에 대해서는 광주중앙고등학교에서 대면 연수를 실시했고, 그 외 7개 교과에 대해서는 인근 성남교육지원청 교사들과 연합으로 비대면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교사들은 “교과별 특성에 맞는 논술형 평가 연수였고 연수를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논술형 평가를 채점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점에 더욱 열심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후 AI활용 과목별 논술형 평가에 대해 실습하는 기회가 더 있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연수에 대해 오성애 교육장은 “학생들의 생각을 깨우고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수업과 평가가 학교 교육의 핵심이며, 이를 위해 발전하는 AI기술을 활용하여 교사를 지원할 수 있다면 수업과 평가를 통한 학생성장을 더욱 내실있게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논술형 평가의 확대와 맞춤형 피드백을 위해 이런 기회를 더욱 확대하겠다”라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