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서산교육발전특구 IB프로그램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특강 개최

‘서산의 미래 설계, 학습자 주도성을 기르는 미래교육’

 

한국현대미술신문 신정은 기자 | 서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7월 15일, 서산교육지원청 어울림실에서‘IB프로그램 교원 역량 강화 연수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2025 서산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운영에 따라 관내 유·초·중·고 교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운영됐으며, 미래교육을 향한 학교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번 특강은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개념과 탐구 중심의 학습자 자기주도성을 목표로 하는 IB교육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충남형 IB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이를 활용하는 역량을 기르고자 기획됐다.

 

특히, 교사들이 IB교육의 핵심 가치와 교수·학습 접근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미래교육 전환기에 요구되는 교수 역량을 강화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성기동 교육장은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력”이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IB 교육과정의 철학을 이해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창의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우리 지역의 미래교육 이행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지역의 특성과 교육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영역과 주제를 바탕으로 지역 교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미래형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