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현대미술신문 기자 | 익산시가 카카오와 손잡고 지역 상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11일 익산시는 카카오와 함께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경쟁력을 강화해 소비자와 소통을 확대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8월부터 시작된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2025 찾아가는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은 익산시와 카카오, ㈔함께만드는세상,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익산영등상권상인회(다e로움상권활성화구역), 북부시장상인회가 업무협약을 맺고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상권 대표 톡채널의 누적 친구 수가 1만 4,000명을 돌파하며, 상인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했다.
카카오는 상권별 서포터즈를 파견해 112개 점포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실시하고, 3,660만 원 상당의 메시지 발송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펼쳤다.
또한 상권 공식 카카오톡 채널 구독 이벤트 등 5차례의 오프라인 홍보행사를 통해 상인과 소비자 간의 소통을 확대했다.
시는 천만송이 국화축제, 북부시장 와글와글가요제, 영등상권 얼맥페스티벌 등 지역 대표 축제와 연계해 상권 톡채널 홍보 이벤트를 운영하며 사업 효과를 한층 높였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상인과 고객 간 소통기반이 더욱 강화되고,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시는 사업 효과 극대화를 위해 시청 대회의실에서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2025 찾아가는 지역상권 활성화 사업' 성과공유회를 열고, 사업 추진 결과와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상인들이 온라인 단골을 확보하고 고객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졌다"며 "디지털 전환이 매출 증대와 상권 활력으로 이어져 지역경제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