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미술신문 신정은 기자 | 붉은 태양의 찬란한 빛과 함께 희망과 설렘 속에 시작한 을사년이 어느덧 끝을 향하고 있다. 숨 가쁘게 달려온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5년 보령시의 주요 소식을 보도자료를 통해 돌아보고자 한다.
올해 작성된 보도자료는 총 957건으로, 분야별로 살펴보면 행정·협력·홍보 분야가 284건(29.7%)으로 가장 많다. 시정 운영, 정책 발표, 협약 체결 등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진 결과다.
다음으로 문화·체육·관광 분야가 217건(22.7%)을 차지했다. 보령머드축제를 비롯한 각종 체육 행사와 관광 프로그램이 집중되며, 보령시가 문화관광 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에 힘쓰고 있음을 보여준다.
복지·보건·교육 분야는 206건(21.5%)으로, 복지 정책과 의료·교육 지원 관련 소식이 주를 이룬다. 특히 전 시민 대상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확대 등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이 큰 주목을 받았다.
경제·산업·일자리 분야는 127건(13.3%)으로, 기업 유치와 농업 정책, 일자리 창출 관련

보도가 많았다. 역대 최대 규모인 2조 원 규모의 ‘AI 데이터센터’ 유치와 ‘SBS 미디어파크 조성’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 소식이 큰 관심을 끌었다.
안전·환경·에너지 분야는 123건(12.9%)으로, 에너지 정책과 기후환경 대응이 주요 내용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CO₂→에너지 전환’ 기술 실증 가동 등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 주목받았다.
월별로는 7월에 102건이 집중되며 가장 활발한 홍보 활동을 보였다. 보령머드축제를 비롯한 여름 관광 프로그램과 체육 행사가 집중된 결과로, 보령시가 ‘여름의 도시’임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시민들의 관심과 반응이 두드러진 보도자료는 ▲보령아산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 승격 ▲전 시민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확대 ▲국도 40호 보령~성주 우회도로 개통 등이다. 의료·교통·복지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아울러 ▲‘AI 데이터센터’ 유치 ▲‘보령시-SBS 미디어파크 조성 업무협약 체결’ ▲‘스포츠대회 유치로 인한 경제효과 상승’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된 소식도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외에도 ▲대천해수욕장, ‘2025~2026 한국관광 100선’ 4회 연속 선정 ▲세계 최대 규모 ‘CO₂→ 에너지 전환’ 기술, 보령에서 실증 가동 ▲‘만세보령쌀 삼광미골드’ 6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 ▲스마트팜 혁신단지 조성 등은 보령시가 관광, 환경,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다.
보령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확인된 시민들의 관심과 요구를 2026년 시정 추진에 적극 반영하겠다”며 “특히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의료·교통·복지 분야 서비스 개선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형 프로젝트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